본문 바로가기
골방 1/선 지 서

견고한 믿음

by ongdalsem 2020. 7. 11.

  다니엘서 313-18 

  그리스도인은 믿음으로 산다. 한 번도 본 일이 없는 하나님을 의지하고 산다누가 하나님을 본 사람이 있는가하나님의 사자를 본 사람, 하나님의 음성을 들은 사람은 있어도하나님을 직접 대면해서 본 사람은 아무도 없다우리는 예수님을 직접 보지 못했다성령, 하늘나라, 지옥, 무저갱, 성경을 기록한 사람, 하나님의 은혜, 8대조 할아버지 등등, 우리가 믿고 있는 것들이 많지만그 모두 우리는 육안으로 본 일이 없다그러므로 보이는 것만을 믿는 것은 견고한 믿음이라고 할 수 없다

  내 생각으로는 불확실하지만 하나님이 말씀하셨으므로 믿는 것이 믿음이다본문에 나오는 다니엘의 세 친구 사드락 메삭 아벧느고 이야기는, 절대절명의 상황을 앞에 놓고, 하나님의 능력을 절대적으로 믿은 이야기다. 선지자 이사야의 글에, 네가 물 가운데로 지날 때에 내가 함께할 것이라강을 건널 때에 물이 너를 침몰치 못할 것이며네가 불 가운데로 행할 때에 타지도 아니할 것이요불꽃이 너를 사르지도 못하리라는 말씀이 있다.(사 43:2)

  내 눈에 보이지 않아도 믿는 것이 견고한 믿음이다. 보고 믿은 사람의 대표자는 도마다예수께서 부활하신 후에 제자들에게 나타나셨다그 이야기를 들은 도마가 말했다. "내가 그 손의 못 자국을 보며내 손가락을 그 못 자국에 넣으며내 손을 그 옆구리에 넣어 보지 않고는 믿지 아니하겠노라."( 20:25)  8일 후에 예수께서 다시 나타나셔서 도마에게 말씀하셨다. "네 손가락을 이리 내밀어 내 손을 보고네 손을 내밀어 내 옆구리에 넣어보라그리하고 믿음 없는 자가 되지 말고 믿는 자가 되라."(요 20:27) 예수께서 또 말씀하셨다. "너는 나를 본 고로 믿느냐 보지 못하고 믿는 자들은 복되도다."(요 20:29) 견고한 믿음은 내 눈에 보이지 않아도 믿는 믿음이다믿음은 바라는 것들의 실상이요보지 못하는 것들의 증거라고 성경이 말씀한다.(히 11:1) 보지 못하고 믿은 사람들이 있다이삭, 야곱, 요셉, 등이 그런 사람들이다

  본토 친척 아비 집을 떠나 하나님이 말씀을 따라 간 아브람에게하나님이 하신 약속은 땅을 차지할 것이고, 큰 민족을 이룰 것이고믿음의 조상이 될 것이라는 것이었다. 아브라함은 그 약속이 이루어지는 것을 생전에 보지 못하고 죽었다. 믿음으로 이삭은 장차 오는 일에 대하여야곱과 에서에게 축복하였다.(히 11:20)요셉이 입종 시에 자기 민족이 애굽을 떠날 것을 말하며떠날 때에 자기의 유골을 가지고 나가라고 부탁했다.( 50:24-25) 그들은 보지 못했으나 믿었다사람이 알고 있는 것보다 더 높은 지식의 세계가 있음을 부인할 수 없다예수님의 부활 사건은 사람의 지식으로 이해할 수 없다. 눈에 보이는 이적만을 보고 믿는 것은 초보적 신앙이다견고한  믿음은 보지 않고도 믿는 것이다.  

  조건을 달지 않고 믿는 것이 견고한 믿음이다. 성경 창세기 2821-22절에야곱이 베델에서 하나님께 서원하는 장면이 나온다내가 가는 이 길에서 나를 지키시고, 먹을 양식과 입을 옷을 주사나를 평안히 아비 집으로 돌아가게 하시면내게 주신 모든 것에서 십분지 일을 내가 반드시 하나님께 드리겠나이다. 야곱의 초기 신앙이다. 조건을 달아 붙이는 것은 불확실하게 생각하기 때문이다불신앙으로 인한 책임을 회피할 길을 미리 찾고 있는 것이다확실히 믿는 것에는 조건을 붙일 필요가 없다. 조건을 붙여서 믿는 것은 상당히 위험한 신앙이다조건이 충족되지 않으면 얼마든지 돌아설 준비가 되어 있는 것이다. 어떤 사람은 돈을 많이 벌게 해 주시면 그중에서 꼭 십일조 헌금을 드리겠다고 입버릇처럼 말했는데, 평생 제대로 십일조 헌금 한번 드려보지 못하고 생을 마감했다우리가 하나님 앞에 드리는 자세는이미 주신 것을 감사함으로 드려야 하는 것이다복을 주시고 아니고는 하나님이 판단하셔서 하실 일이다그것이 헌신의 조건이 될 수 없다.

  성경에는 무조건적 신앙인의 기록이 많이 있다나의 가는 길을 오직 그가 아시나니, 저가 너를 단련하신 후에는 내가 정금같이 나오리라.(욥 23:10) 사람으로서 지극히 견디기 어려운 상황 가운데서욥은 하나님의 절대족인 주권을 인정했다결과는 이전보다 더 큰 복을 받았다. '죽으면 죽으리라!' 자신이 죽음을 당하더라도 할 수 없다는에스더의 무조건적 믿음이 그와 그의 민족을 살렸다.(에스더 4:16) 본문에 나오는 다니엘의 세 친구도 그런 믿음의 모습을 보였다하나님이 구해 내실 것이요그리 아니하실지라도 하나님을 경배하겠다는 고백이다결과는 풀무불이 그들의 털끝 하나도 사르지 못했다오히려 온 바벨론으로 하여금 하나님을 욕되게 하지 못하도록 하는 왕명을 얻어냈다무조건적인 신앙이 순교자를 내는 것이다.  

  이 험악한 시대에 자칫하면 신앙이 변질되기 쉽다보고 믿으려 하고 조건을 달아 믿으려 한다그것은 신앙을 무속으로 변질되게 하는 것이다어떤 악조건 가운데서도 능히 이기게 하시는 하나남의 능력을 믿어야 한다. '그리 아니하실지라도 나는 하나님을 떠나지 않을 것이며금 신상에 절하지 않겠나이다.' 하는 견고한 믿음을 가져야 한다그런 믿음에 하나님은 세상을 이길 수 있는 능력으로 채우실 것이다.

(옹달샘)